연혁
현재 ~ 2021
2020 ~ 2011
2010 ~ 2002

2025
09.19
전기요금 통합 채무조정 시행
07.07
소상공인 컨설팅 지원사업 시행
06.30
신속/사전채무조정 특례 상시화 및 자영업자 채무조정 지원 강화
01.17
금융회사 채무조정 수탁 업무 시행
2024
12.30
취약계층 청년층 등 채무자 특성별 맞춤형 금융지원 확대 실시
"신속(특례), 소액취약채무자 면책"
"신속(특례), 소액취약채무자 면책"
06.21
금융통신 통합 채무조정 시행
03.12
채무조정 성실상환자의 공공정보 등재기간 단축 (2년 → 1년)
02.01
법무부 '법률홈닥터' 연계 법률상담 시행

2023
04.03
신속채무조정 특례, 단기 취약연체자 사전채무조정 특례 시행
01.05
무료 신용상담 앱 '신용플러스' 출시

2022
11.01
취약채무자 신속면책제도 시행
10.04
소상공인·자영업자 새출발기금 중개형 채무조정 시행
02.21
특별상환유예 제도 상시화 (재난상환유예 제도 시행)
보증부대출 미상각채권 감면율 개선
01.27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통합채무조정 시행

2021
12.23
신한카드 성실상환자 신용체크카드 발급 지원
12.03
미국 전미신용상담협회(NFCC)와 신용상담 선진화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MOU 체결
10.27
연체전(신속채무조정)·이자율(프리워크아웃) 채무조정 단일채무 보유자 지원
이자율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이자율조정 차등화, 이자율 상·하한 개선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 지원확대(~'22년 한시지원)
이자율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이자율조정 차등화, 이자율 상·하한 개선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 지원확대(~'22년 한시지원)
05.25
미취업청년 지원사업 시행
04.19
소액신용체크카드, 후불교통체크카드 발급 사업 시행
04.09
채무조정 이용자 대상 모바일 신용관리 서비스 「신용 도우미」시행
03.02
채무조정 이용자 대상 정보 제공 서비스 「신용 도우미」시행
02.08
서민금융지원모델 UN 사회개발위원회 공식의견서 채택

2020
12.01
신용회복 · 복지 양방향 시스템 시행
12.01
신용회복위원회, AI기반 챗봇 '새로미 2.0' 오픈
10.29
2020 UN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SDGBI) 최우수 그룹 선정
08.19
UN SDGs '글로벌 지속가능 공공기관10' 선정
04.29
코로나19 피해자 지원 특례지원 시행
03.27
정부24를 통한 위원회 제증명 발급 시행

2019
10.21
신용회복위원회 공식 애플리케이션(APP) 출시
09.23
연체위기자 신속채무조정 지원제도 시행
일반채무자에 대한 미상각채권 원금감면 시행
07.08
취약채무자 특별면책 제도 시행
04.01
채무자별 상환능력을 고려한 감면율 산정체계 도입 시행
01.17
개인회생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시범사업 시행
2018
09.20
사전채무조정 성실상환자 이자율 인하 시행
02.26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특례 시행
01.30
사전채무조정 상환 부담 완화

2017
06.23
개인회생 · 파산 신청지원(패스트 트랙) 전국 확대
01.02
행정정보 공동 이용망을 활용한 채무조정 신청서류 간소화

2016
10.04
신용상담사 국가공인 취득
09.23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법정기구로 재출범
07.01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따른 맞춤형 채무조정 시행
04.01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원금감면 확대 시행

2015
04.27
대학생 · 청년 햇살론 시행

2014
08.19
개인회생 · 개인파산 신청서 작성지원 실시
03.03
보증기관 구상채무 조정대상 확대

2013
06.10
사전채무조정(Pre-Workout) 지원 대상 확대
05.13
대부업권 채무조정기준 개선
04.22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확대 시행
2012
06.18
대학생 · 청년 고금리 전환대출 보증업무 시행
04.02
중소기업인 재창업 지원제도 시행
2011
03.14
인터넷을 이용한 상담 및 접수업무 시행(사이버지부 개설)
03.02
재외동포 신용회복지원제도 시행

2010
09.12
제1회 신용상담사 자격시험 실시
04.14
신용상담보고서 발급업무 시행

2009
09.21
고객만족부(콜센터) ISO9001 서비스 품질 공인 인증 취득
04.13
사전채무조정 (프리워크아웃)제도 시행
2008
06.02
국민연금 대여금 제도를 활용한 신용회복지원업무 시행
06.02
성실변제자 '신용회복지원중(1101)' 공공정보 일괄 삭제
2007
11.13
채무상환 완제자 대상 체크카드 발급 시행
01.01
실패한 벤처 기업인의 경영재기지원업무 시행

2006
11.13
소액금융 지원 업무 시행
04.03
『사금융애로 상담』업무 시행

2005
11.08
군 의무복무자 및 금융취약계층 지원 상설화
04.01
생계형 채무불이행자를 위한 신용회복지원 특별프로그램 시행
2004
12.01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개시
04.01
채무조정 원스톱(one-stop) 서비스 시행
2003
12.08
취업지원센터 설치
11.01
비영리 사단법인 신용회복위원회 출범

2002
10.01
신용회복위원회 업무 개시
07.31
신용회복지원 제도 도입을 위한 금융회사 협약안 마련 및 공청회 개최